미래의 교회교육 분류
사고력 향상 전략
작성자 정보
- 연합기독뉴스 작성
- 작성일
컨텐츠 정보
- 1,328 조회
- 목록
본문
12. 탐구력
탐구적 학습지도
학습지도 방법은 전통적 학습지도 방법과 탐구적 학습지도 방법 두가지가 있다. 전통적 학습지도 방법은 소극적인데 반해, 탐구적 학습지도 방법은 능동적으로 받아들인다. 이러므로 탐구적 학습지도는 학생들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진다. 즉,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이 주된 수업과정을 이룬다. 실험도 대부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. 이런 탐구적 과학 수업은 탐구의 문제, 해결방법, 해답 등이 주어지는 정도에 따라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.
탐구적 학습지도 방법은 학생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한다. 그러나 해답은 제시해 주지 않는다.
해결하는 방법과 해답은 그들 스스로 찾게 한다.
탐구적 학습지도 방법은 학습에 기본적 수단이다. 탐구적 학습지도는 안내된 학습지도와 자유 학습지도로 구분할 수 있다. 안내된 탐구 학습지도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문제를 확인하거나 형성하지 않고 그들에게 주어지며, 실험과정을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도 제공된다. 이를테면, 학생들에게 문제를 주고, 주어진 절차에 따라 그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. 다음과 같은 주제는 안내된 탐구적 학습지도에 적절하다
예)
(1) 여기에 연못의 모형과 실험기구가 있다. 일년 동안 일어날 수 있는 연못의 변화에 관하여 가능한 한 많이 적어라.
(2) 여기에 몇 마리의 달팽이가 있다. 달팽이를 관찰하고 그에 관하여 가능한 한 많이 적어라.
(3) 여기에 운동에 관해 공부할 수 있는 기구들이 있다. 이 기구들로 물체의 운동을 공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여라.
(4) 여기에 있는 소금을 가지고 그것의 물리·화학적 특성을 확인해 보아라.
(5) 여기에 오염되었다고 생각되는 물이 있다. 어떻게 그 물이 오염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?
학생들에게 묻는 질문은 또한 그들이 할 일을 직접 말해주기보다는 방향만을 지시해주는 것이 좋다.
과학적 탐구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탐구하고 학습할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도 있다.
다음은 자유탐구이다.
자유탐구 학습지도에서는 연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학생들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. 아래의 주제는 자유탐구 학습지도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이다.
(1) 지역사회의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가운데 해결하고 싶은 것은?
(2) 이 학급의 교사로서 가장 극적인 문제를 확인하여 해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, 그것은?
(3) 물의 오염에 관할 실험을 끝낸 지금 어떤 실험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며, 어떤 방법과 절차에 따라 수행하겠는가?
탐구적 학습지도는 "고기 한 마리를 주면 하루를 살 수 있지만,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을 먹고산다"는 탈무드의 격언을 실천하는 학습지도 원리로 볼 수 있다.
관련자료
-
이전
-
다음
댓글 0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